스와 아야카 (SUWA AYAKA)|諏訪彩花

생년월일 1988.05.27

신장 160cm

혈액형 A

소속사 아트비전

트위터 http://twitter.com/Suwa_Ayaka

홈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suwa_ayaka/

일본의 성우. 아이치 현 출신.

어릴 적부터 쭉 유치원 교사를 지망했다. 하지만 고교 시절 때 직접 유치원 실습을 해보고 어린이들을 지도한다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실감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유치원 교사를 포기하고 평소에 관심이 있던 성우로 목표를 전향했다. 애니메이션은 원래부터 좋아했고 연기에도 관심이 있었다. 고등학생 때 연극부 소속이었다. 특히 테니스의 왕자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데, 자신이 성우가 된 계기를 말할 때 매번 해당 애니를 언급한다.

고교 졸업 후 대학에 들어간 시기 즈음해서 아트비전 산하 성우양성소인 일본 내레이션 연기연구소의 나고야 분교에 들어가게 된다. 가족도 스와의 진로를 전적으로 지원해 주었다고 한다. 결국 2010년에 아트비전 입사에 성공했는데, 입사 동기로 야마자키 하루카, 토야마 나오, 후지타 아야 등이 있다.

하지만 입사 이후에도 대학 공부를 마치기 위해 도쿄로 바로 이주하지 않은 탓에 작품 오디션에 충분히 참가하기 힘들었고, 그래서 일정 기간 제대로 된 일을 받진 못했다. 대학 졸업 직후 도쿄로 거처를 옮기면서 본격적으로 성우 활동에 매진하게 된다. 성우 데뷔작은 2011년작인 굴라르 기사단 Evoked THE Beginning white이다. 이후 2년 가량 조단역 위주로 활동을 해오다 2013년 4분기작인 겁쟁이 페달에서 칸자키 미키를 연기하며 처음으로 애니에서 레귤러 역을 맡을 수 있었다.

2014년에 커리어가 대대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했다. 2분기에 악마의 리들의 아즈마 토카쿠를 맡으며 자신의 첫 주연작을 남겼고, 그외에도 그녀의 플래그가 꺾이면, 노조×키미, 인생, 트리니티 세븐에서 주역 성우로 활약하며 많은 성덕들에게 눈도장을 찍을 수 있었다. 특히 단독 진행을 했던 악마의 리들 영상 방송에서 맹활약하며 '예능 성우' 이미지도 덤으로 얻게 되었다.

연기폭이 넓다. 카스가 히지리, 야다 토카 같은 전형적인 히로인에서 아즈마 토카쿠 같은 중성적인 소녀까지 전부 준수하게 표현할 수 있어서 대표적인 광역계 성우로 뽑히곤 한다. 가용 음역대도 비교적 넓은 편이라서 자신의 실제 음역보다 낮은 중저음 톤을 써서 소년이나 쿨한 여성을 연기하는 경우도 꽤 있다.

다만 스와 아야카처럼 특정 연기 패턴에 갇히지 않고 여러 연기를 두루 잘하는 성우들은, 히로인 특화 보이스를 내세워 주연을 쓸어 담는 하나자와 카나 같은 성우들에 비해 자신을 대표하는 시그널 연기나 보이스가 떠오르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그럼에도 2014년 이래 여러 작품에 걸쳐 꾸준하게 주역으로 출연하고 있을 정도로 스와의 업계 내 입지는 탄탄한 편이다.

성우정보 1-https://anidb.net/creator/34407
성우정보 2-https://ja.wikipedia.org/wiki/%E8%AB%8F%E8%A8%AA%E5%BD%A9%E8%8A%B1

개인 블로그 : https://ameblo.jp/nana-mon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