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다 아키라 (ISHIDA AKIRA)|石田彰

생년월일 1967.11.02

신장 163cm

혈액형 O

소속사 피아레스가베라

홈페이지 http://pg-wcf.co.jp/profile/01/

일본의 유명성우로, 연기력이나 임하는 자세 등이 대단한 프로다.
 어린시절부터 tv에 푹 빠져서 자랐기 때문에 tv에 관련된 것들을 좋아했고 대학시절 이를 살려서 아나운서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다가 마우스프로덕션의 전신인 에자키 프로덕션에 소속해 성우로 일하게 되었다고 한다.
 데뷔는 22세(한국 나이 23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동화 낭독cd 중 엄지공주 편에서 마지막 한 대사만 나오는 왕자님 역이었다고.
 단역이었기 때문인지 위키에서는 기동경찰 패트레이버(90년작)을 공식 데뷔작으로 기록하고있다.
투명감이 있는 맑은 미성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며 미소년이나 미청년 전문으로 이름이 높다.
 남자주역이나 카리스마 있는 조역을 맡기에는 지나칠 정도로 맑은 미성계열이었지만 이는 역으로 다른 성우들과는 차별화되는 점으로 작용하며 90년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나기사 카오루 역을 비롯해서최유기의 저팔계, 슬레이어즈의 제로스.
 봉신연의의 신공표등등 굵직한 작품의 개성넘치는 캐릭터를 고루고루 연기했다.
미성계열의 성우들이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점차 후진들에게 자리를 넘겨주는 것에 반해 이시다 아키라는 데뷔 25주년을 넘어가는 현재까지도 여전히 대신할 성우가 없다고 불릴 만큼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559초 등장했다가 15년째 지속되고 있는  준주역급캐가 여전히 현역이기도 하고, 나루토의 가아라역을 비롯해서 은혼의 카츠라 코타로등 사골급으로 지속되는 점프 만화 캐릭터도 있을뿐더러 거의 매년 신작에도 참여하고 있다.
 특히 2013년인 현재까지도 여성향 시디에서는 인기 높은 성우다.
 가히 성우계의 신화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