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기타 토모카즈 (SUGITA TOMOKAZU)|杉田智和

생년월일 1980.10.11

신장 178cm

혈액형 B

소속사 아토믹 몽키

트위터 http://twitter.com/sugitaLOV

홈페이지 http://www.atomicmonkey.jp/jp/amprofile/sugita.html

하트 커넥트 몰래카메라 사건의 피해자인 이치키 미츠히로의 절친으로써 이번 사건을 진심으로 분노하였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예능 사무소 뮤라스에 소속되어있다가 뮤라스가 해산(2001년)한 뒤 프리랜서 시절을 거쳐 아토믹 몽키로 이전했다.
 아토믹 몽키의 사장과 친분이 있어서 술자리에서 나 좀 받아줘요 했더니 어느샌가 소속되어 있었다고.
 데뷔 작품은 졸작으로 유명한 TV애니메이션《마징가신 사이버스터》(1999년).
 조금 장난스러운 어조로 자신의 데뷔작을 무시하는 사람이 싫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엔도 마사아키가 주제가 전사여 일어나라를 불렀을 때는 감동한 나머지 눈물까지 흘렸다고 한다.
 업계에서는 예의바르기로 소문이 나서 동갑이거나 연하, 심지어 띠동갑 차이가 나는 유우키 아오이에게도 존댓말을 사용한다고 한다.
 집에서 짓는 농사도 잘 돕고, 지인들에게 직접 수확한 농작물을 선물하는 등등 성실하고 솔직한 성격이라서 뭐든지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편이고 동료들의 평도 좋은 편이라고 한다.
 정감이 가게 생긴 얼굴(…)의 소유자인데다가 매력적인 남캐를 많이 맡은 덕에 기본적으로는 여성팬이 많다.
 그럼에도 그 남캐들이 대체로 남자 안티가 생기지 않을 만한 역할인 경우가 많으며 또한 성우 본인이 게임, 애니, 로봇 등 남성의 로망을 대변하는 분야에 조예가 깊고, 이를 개그에 잘 활용하는 등 적절한 덕스러움을 두루 갖추었기 때문에 남성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