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쿠보 루미 (OOKUBO RUMI)|大久保瑠美

생년월일 1989.09.27

혈액형 A

소속사 81 프로듀스

홈페이지 http://gree.jp/ookubo_rumi

타케타츠 아야나와 잘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음색이 비슷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때문인지 유루유리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닮은 꼴 캐릭터 둘인 극중극 캐릭터 미라쿠룽의 성우는 타케타츠 아야나가/ 극중 캐릭터인 요시카와 치나츠는 오오쿠보 루미가 맡는 식의 캐스팅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이후 위자드 베리스터즈에서도 같이 기용되긴 했는데 이런 식의 장난은 없는 데다 서로 맡은 캐릭터 속성마저도 완전히 다르다.
.
.
만 그래도 같이 나오는 장면에서는 1인 2역 느낌이 상당히 들 정도로 비슷했다.
기본 톤이 앙칼진 느낌이 있어서 그러한 느낌을 일부 가진 캐릭터에 주로 기용되는 편이나 조용한 캐릭터나 바보캐릭터도 훌륭하게 소화해낸다.
목소리 톤을 바꾸는 연기가 능숙하며 이를 이용한 개그에도 능하다.
바보캐릭터이면서 이런 면을 잘 활용하여 연기한 배역으로 유유시키의 노노하라 유즈코가 있다.
스위트 프리큐어 당시에는 막내로써 호죠 히비키역의 코시미즈 아미에게 특히 귀여움을 받았다고 하며 짧은 경력이라 불안해하고 있는 자신을 타 출연진(오리카사 후미코,토요구치 메구미 등)들과 OP/ED를 맡은 쿠도 마유/이케다 아야에게 격려받았었다고 한다.
언급된 5인과는 특히 곱창집에서 회식까지 하는 등 친분을 다진 관계.
여담으로 큐어 뮤즈는 나름 반전캐릭터라 타 출연진들에게도 정체를 밝히지 않았었는데 정작 본인은 오디션때부터 알고 있었다고.
노란색 캐릭터를 좋아해서 본인이 노란색 개릭터를 맡은것에 매우 기뻐했다고 한다.
자세한것은 큐어 뮤즈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