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치다 마아야 (UCHIDA MAAYA)|内田真礼 (うちだまあや)

생년월일 1989.12.27

혈액형 A

소속사 아임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http://www.imenterprise.jp/data.php?id=89

개인 블로그 파이널 판타지 7을 정말 재미있게 즐겨 자신이 게임에 등장하는 티파 록하트가 되고 싶었던 것이 성우가 된 계기.
곧있으면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가 나오는데 어떤 반응을 보일지.
.
.
 어릴 땐 장발, 흑발의 헤어스타일을 고수했다.
 어렸을 때 마이코가 되고 싶어 출가하려고 했으나 이루지 못했다.
다행이다.
.
.
 그 당시 버스 가이드 직업 체험도 하면서 여러 가지 직업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중학생 땐 연극부였고, 고등학생이 된 다음 아키하바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덕력을 키웠다.
 고3 가을까지 대학에 진학할지 성우가 될지 고민이 깊었는데 만약 성우가 되지 않았다면 스퀘어 에닉스에 취업했을 거란다.
 근자감 일본 나레이션 연기 연구소 교육 수료.
 실용영어기능검정 3급 취득.
 자신의 이름이 '마아야'인 이유는 국제적으로 부르기 쉽게 하려 했기 때문이라는데, 사실 마아야는 와세다대학축제에 게스트로 초청되어 어머니의 편지를 읽기 전까지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을 합쳐서 '마아야'로 지었다고 알고 있었다.
 가족 구성은 부모님과 남동생 한 명인데 이 남동생과 같이 쇼핑하거나 식사, 게임 등을 같이 하며 어릴 때는 자전거 뒤에 동생을 태우고 근처 친척 집에 가는 등 남매 사이가 좋은 편이라고 한다.
 종종 남동생을 택배로 부려먹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부럽다! 실제로 이러한 언급때문에 일웹에서는 그녀가 남동생 남자친구라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일본 여성 성우에 대한 가설을 세우면서 우치다의 남자친구 이야기인가 했었으나 우치다의 친 동생인 우치다 유우마가 누나와 같은 소속사에서 성우로 데뷔하면서 이런 내용들은 곧바로 묻혀버렸다.
참고로 우치다 마아야에게는 자신의 남동생은 3년 정도 소속사 후배가 되는 셈이며 게임 야타가라스 Attack on Cataclysm에 남동생과 같이 출연한 적이 있으며 2015년에는 남동생인 우치다 유우마가 아이돌마스터 사이드 M에 출연이 결정되면서 남매 모두 아이돌마스터에 출연하게 되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하였다.
 장녀로 태어나서 그런지 부대끼며 사는 것보다 느긋하고 자유롭게 살고 싶다고 한다.
 언제나 한 발짝 물러나 전체를 바라보려고 하며, 자신이 눈에 띄는 것보다 전체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해야 할 지 생각한다고 말한다.
 여자끼리 몰려다니는 게 싫어서 남자처럼 자유롭게 사는 타입이라고 한다.
성우로서의 연기력에 관련해서 문제가 제기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쁜 사람은 연기력이 별로다.
'라는 선입견과 합쳐져서 종종 논란이 되기도 하는데, 드래그 온 드라군 3의 주인공 '제로'로 캐스팅되어 들려준 목소리는 연기력 불안에 대한 반증으로 충분하다는 소리가 많고, 14년 1분기 노라가미의 히로인 연기도 괜찮게 평가되고 있으며 거기에 2015년 샬롯에서 그동안 연기력과는 전혀 다른 수준의 캐릭터를 잘 소화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어느 정도 수그러든 상태이다.
2014년 6월에 개최되었던 노라가미 이벤트 밤부에서는, 이벤트를 마친 소감을 얘기하다가 도중에 울컥해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노라가미 이벤트 중 울컥하는 우치다 마아야 옆에서 아빠 미소를 짓는 카미야 히로시에 주목.
 아무래도 성우낭비 소리를 듣는 작품에 걸맞게 기라성 같은 선배 성우들이 즐비한 노라가미 작업 현장이다 보니 커리어가 한참 부족한 우치다 마아야가 심적으로 많은 부담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중2병이라도 사랑이 하고 싶어의 타카나시 릿카나 GJ부의 아마츠카 마오 말고는 아직까지 큰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고, 충분한 커리어가 쌓이지 않은 신인 성우라 성덕들에게 내세울 만한 캐릭터가 적은 탓에 아직은 네임드 성우들처럼 팬덤이 크지 않지만, 그에 반해 팬들의 충성도는 높은 편이다.
 하지만 2013년부터 준수한 애니 출연량을 자랑하는 중인데다 특히 그 중 주연급 배역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
 게다가 2014년에 내놓은 개인 싱글들의 판매량이 모두 만 장을 넘기는 등 이제는 명실상부한 스타 성우의 반열에 오르는 데 성공하였다.
헤카톤케일의 선택에선 슴다체를 무의식중에 사용하는 모습도 많이 보였는 데 이는 당시 방영중이던 갓챠맨 크라우즈의 이치노세 하지메 역에서 영향을 받았을지도 모른다는 평가가 있었지만 남동생인 우치다 유우마도 기본적인 말투가 슴다체를 사용하고 있어서 그냥 원래 말투가 슴다체일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5년 4월 11일부터 분카방송의 인터넷 라디오 채널인 초! A&G+를 통해 우치다 마아야와 이야기하지 않을래요?라는 단독 라디오 프로그램을 격주 토요일 방송으로 진행하고 있다.
 해당 라디오 프로그램의 작가는 기존부터 팬클럽 사회 등을 맡으면서 우치다와는 인연이 깊은 인기 라디오 방송작가인 챵코가 맡고 있다.